시사 경제

CMA 뜻 & CMA 통장 4가지 비교 (feat. 한국투자증권 금리)

은밀하고위대하게 2020. 8. 26. 23:53
반응형

안녕하세요? 은밀하고위대하게 입니다.

오늘 밤부터 내일까지 태풍이 온다는데 누리꾼 여러분은 잘 지내고 계신가요?

 

오늘은 CMA 계좌의 종류와 계좌 개설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.

 

 

 

 

CMA 용어 뜻

CMA는 Cash Management Account의 약자로 증권사가 예탁금을 모아서 수익을 낸 것을 예금주에게 이자로 주는 단기적인 상품을 말합니다.

 

이 상품의 장점은 하루만 맡겨도 이자가 붙고 일반 은행 입출금 통장처럼 언제든지 출금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.

단점은 요즘 금리가 내려가서 이자가 많이 붙지 않는다는 것입니다. 그리고 은행처럼 예금자 보호를 하지 않아서 원금 손실이 발생할 때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.

 

이제 이 상품 4가지를 비교해보겠습니다.

 

 

 

(1)RP

 

 

첫 번째는 RP 입니다. RP는 Repurchase Agreement의 약자로 안정성이 높은 국공채에 투자하여 약정 수익률을 지급하는 상품입니다. 나라가 망하지 않는 한 원금이 손실이 될리가 없습니다.

 

여기서 채권은 무슨 뜻일까요? 간단히 말하자면 채권은 돈을 빌려주고 받는 증서로, 회사가 돈을 빌릴 때 쓰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. 채권은 아무나 발행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정부, 은행 등에서 발행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(2)발행어음

 

 

 

두 번째로 발행어음이 있습니다. 발행어음은 금융회사나 증권사가 자금을 쓰기 위해 스스로 발행하는 자기어음을 말합니다. 이 상품의 이율은 MMF보다 낮으며 중도에 출금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중도해지 이율이 적용됩니다.

증권사 옆을 지나가다가 이 상품을 홍보하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. 제 기억으로 최소 1천만원 입금해야한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.

 

 

 

(3)MMW

 

 

 

세 번째로 MMW가 있습니다. MMW의 약자는 Money Market Wrap입니다. 여러분이 MMW 계좌에 입금을 하면 증권사는 단기금융상품에 투자하여 돈을 불려서 여러분에게 수익의 일부를 돌려줍니다.

이 상품의 이율은 다른 CMA 상품보다 낮지만 안정적인 상품입니다. 

 

 

 

(4)MMF

구분1개월2개월3개월6개월12개월
한국신종MMF3호연 0.57%0.620.851.081.25
플러스신종MMF20.890.991.191.261.37
동부New해오름 MMF30.620.650.861.021.20

(연 ~%)

 

마지막으로 MMF가 있습니다. MMF의 약자는 Money Market Fund입니다. 여러분이 이 계좌에 입금을 하면 증권사가 CP(Company Paper, 기업어음), CD(Certificate of Deposit, 양도성예금증서) 등 수익성이 높은 상품에 투자하여 낸 수익을 여러분에게 돌려주는 상품입니다.

 

이 상품의 장점은 입출금이 자유롭고 매일 이자가 붙는다는 것입니다. 연이율이 1.2%라면 1.2%를 365로 나눈 만큼 매일 이자가 붙습니다. 1천만원을 예치한다면 하루에 329원 정도 이자가 붙네요...

 

단점은 CMA 계좌의 단점과 같습니다. 시중금리가 낮아지면 이 상품의 수익률이 낮아집니다.

 

 

MMF는 제가 이용하고 있는 것이기도 합니다. 이것을 선택한 이유는 금리가 가장 높기 때문입니다. 다른 것은 연0.5%를 넘지 않지만 이것은 0.89%~1.37% (한국투자증권 플러스신종 MMF2, 2020.08.25 기준) 정도 됩니다.

 

계좌에 10만원만 예치해두어도 하루에 4원씩 이자가 생겼습니다. 아직 한번도 원금에 손실이 발생한 적은 없습니다.

 

 

 

수익률 비교

수익률: MMW<RP<발행어음<MMF

오른쪽으로 갈 수록 수익성이 커집니다. 반대로 수익성이 커질수록 리스크(위험도)가 커집니다.

 

 

 

 

추천하는 대상

주식 투자에 자신이 없는 분들이나 몫돈을 한 달 정도 그냥 두기에 아까울 때 이용하면 좋습니다.

저같은 경우, 대학 등록금을 모은 돈을 그냥 두기에 아까워서 CMA 통장에 넣어두었습니다.

 

 

 

 

출처

https://100.daum.net/encyclopedia/view/31XXXXX20292

RP

채권발행자가 일정 기간 후에 금리를 더해 다시 사는 것을 조건으로 파는 채권으로 `환매조건부 채권` 또는 `환매채`라고도 한다. 주로 금융기관이 보유한 국공채나 특수채·신용우량채권

100.daum.net

 

https://100.daum.net/encyclopedia/view/200XX77300033

채권

주요 개념 : 채권, 발행처, 액면가, 만기, 표면금리, 발행금리, 채권 매매차익 채권은 돈을 빌리고 주는 증서야. 차용증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돼. 그런데 채권은 차용증과 달리

100.daum.net

 

https://terms.naver.com/entry.nhn?docId=71565&cid=43667&categoryId=43667

발행어음

종합금융회사가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스스로 발행하는 자기발행어음을 말한다. 금융기관이 직접 발행하는 어음이기 때문에 투자자의 경우 예치기간이나 금액에 적합한 상품을 언제든지 구할

terms.naver.com

 

사진 출처: 한국투자증권 어플

 

 

 


 

 

이상으로 CMA계좌와 종류 4가지 정리하는 포스팅을 마칩니다.

수정할 부분이 있거나 피드백을 주고 싶다면 댓글 남겨주세요!

반응형